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87 - 40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평가 지표 중 교육 및 보육과정의 통합적 평가지표를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 되었다. 이를 위해 Tyler(2009)가 제시한 교육과정 설계모형을 토대로 두 기관의 교육·보육과정 영역 평가지표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두 기관의 평가를 총괄하는 기관이 달라 서로 다른 용어를 사용하고 있었고, 둘째, 유치원에서는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과정이 목표설정,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그리고 평가의 순서가 순차적으로 이루어졌으나 어린이집의 경우 순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셋째, 유치원에서는 자율성을 강조하는 반면, 어린이집에서는 활동의 횟수와 시간을 정량화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보육과정이 질적 개선을 위한 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평가를 주관할 공통의 기관이 설립되어 자율적이고 책무성이 강조될 수 있는 공통의 지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평가위원의 전문성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고, 영아와 유아의 지표가 나뉘어 개발되어져야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