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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83 - 10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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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보육서비스와 유아교육서비스는 그 주관부처가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이원화되어 있어, 행ㆍ재정적 지원체계, 평가체계, 교사양성과정 및 인사관리시스템 등이 서로 다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보육 및 유아교육 관계자의 의지가 아닌 위로부터의 교육과정 통합이 시도되어 2012년 만 5세 누리과정을 시작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교육과정의 통합이 이루어졌고, 2013년에는 만 3~5세 누리과정의 공통 적용으로 만 3~5세 어린이집 교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이 통합을 이루었으며, 이러한 정부의 의지는 2014년 평가체계의 통합으로 이어지고 있다. 두 기관의 평가체계의 통합은 현재 어린이집의 평가인증제와 유치원의 학교평가제의 도입 및 발전과정을 반영해 볼 때 그리 단순한 일은 아니다. 그러나 평가체계란 교육 및 보육서비스의 질 관리 측면에서 볼 때 반드시 필요하고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두 기관을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평가체계의 구축은 심층적으로 다루어야 할 주제임에는 틀림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 밝힌 유아교육기관 평가체계의 개선방안은 첫째, 1차 평가는 전문가에 의한 평가인정모형의 적용, 2차 평가는 전문가에 의한 소비자중심 평가모형의 적용, 둘째, 어린이집 평가지표와 유치원 평가지표 시 공통지표와 특성화지표의 개발, 셋째 평가체계의 내실화, 넷째, 평가조력자와 평가자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의 마련, 다섯째, 평가결과에 따른 재정지원의 차등화 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지원방향으로는 평가인증원의 설치, 유아교육기관 질 관리를 위한 기관 코칭시스템의 구축, 평가결과의 공시 및 활용방안의 지원, 평가 메뉴얼 중심의 연수 및 교육지원, 평가조력자 및 평가자 간 신뢰도 및 평가역량 강화 시스템의 구축, 행ㆍ재정적 인센티브 관리 시스템의 구축 등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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