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17 - 2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학창시절 학교폭력 경험, 유아교육기관의 학교폭력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학교폭력 관련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요구를 분석하여 학교폭력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192명(유치원교사 93명, 어린이집교사 9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을 경험한 교사는 전체의 63.0%로, 유치원교사가 피해, 가해, 방관 경험에서 어린이집교사에 비해 폭력경험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폭력에 대해 68.7%의 교사가 심각한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어린이집교사가 유치원교사보다 더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폭력 관련 교육은 2시간, 역할극 및 워크숍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폭력 관련 교육내용에 있어서는 ‘가해 및 피해 학생의 조치 및 사후관리’ 등 실제적방법론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를 위한 학교폭력관련 직무교육의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