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7 - 10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사의 학교폭력 사안처리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폭력 사안처리 경험이 있는 초등교사 3명을 대상으로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자는 세 교사와 학교폭력 사안처리 과정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관계맺음 속에서 서로의 경험을 탐구하였다. 세 교사에게 학교폭력 사안처리 과정은 어느 누구의 진심도 알아차릴 수 없을 만큼 힘든 경험이었다. 교사에게 수많은 상처를 주었으며, 시간이 지나도 쉽게 사라지지 않았다. 또한 교사에게 고민과 갈등을 일으키게 하는 두려운 일이었다. 이로 인해 세 교사는 시간, 에너지, 신뢰감, 자신감, 정체성 등의 상실을 경험하였다. 이 상실 경험은 세 교사에게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하였고, 교사로서 자기 존재에 대한 의미를 성찰하게 하였다. 학교폭력 사안처리 과정에서 세 교사가 경험한 상처와 상실의 의미를 바탕으로, 교사의 삶과 존재에 대한 의미 있는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