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9 - 14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제 학교폭력 처리 과정에서 교사와 교장의 행동 양태를 분석하여 지도성 발휘가 필요한 지점을 찾아내고 학교 갈등관리 지도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결과, 해당 담임 교사는 학교폭력 처리 과정에서 과도한 업무와 역할을 요구받고 있었고, 부정적인 정서적 경험을 받고 있었다. 학교장은 공립 인문계 고등학교 경영에 있어서 학교폭력 사안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학부모와 학교와의 갈등과 학부모와 교사와의 갈등에서 적당히 감정을 받아주면서 일회적인 대응을 하는데 그쳤다. 이러한 임기응변식 대응은 사건의 이해를 왜곡하여 학부모들 간 그리고 학부모와 교사 간의 갈등을 부추기는 결과를 낳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폭력 사안에서 나타난 갈등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학교 갈등관리 전략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