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진 (부산대학교) 이연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31 - 46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유아교사로 생활하는 중 겪게 되는 언어폭력 경험과 상처, 교사들의 대처 자세와 노력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언어폭력경험을 구체적으로 연구하여 사회적으로 공유하고 제도적 보호 등을 포함하여 대처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언어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는 유아교사 8명을 대상으로 면담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코딩 작업을 통해 범주화하였고, 주제를 도출하고 의미를 해석하여 기술하였다. 결과: 유아교사들은 주로 부모, 원장, 동료교사, 기관 관계자에 의해 언어폭력을 경험하였고 심리적인 상처는 교사직에 대한 회의감, 부담감, 사직의도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교사들의 소극적 대처는 교사자신을 권력의 약자로 인식하고 있었지만 교사들은 상처를 빨리 잊고 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었다. 결론: 유아교사는 ‘서비스업’이라는 사회적 인식이 가하는 폭력으로 인해 직업적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사회분위기가 있었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에 대한 언어폭력을 줄이기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