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성창 (국민대학교) 이한종 (춘천교육대학교) 이윤옥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59 - 278 (20page)
DOI
10.22327/kei.2019.37.2.2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의 전조가 되는 언어폭력의 양상 및 불쾌감, 그리고 언어폭력에 대한 언어방어 방식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언어폭력과 언어방어 교육과정 개발 방향의 기초자료를 제공코자 한다. 이를 위해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성실히 답변한 8,674명의 자료를 대상으로 빈도분석, t검증, 교차검증 등을 실시하였으며, 위클래스 상담사례에 나타난 언어폭력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중학생들이 가장 많이 듣는 언어폭력은 외모에 대한 공격이며 그다음은 욕설, 공부·능력에 대한 공격이 많았다. 언어폭력에 대한 불쾌감은 가족에 대한 공격을 가장 불쾌하게 생각하고 있지만, 공부·능력 공격에 대한 불쾌감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둘째, 언어방어로는 상황회피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그다음으로 부분인정, 대상전환, 중단요청, 정보요구, 감정전달, 화제전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언어폭력에 노출된 학생들은 그런 상황에서 효과적인 대처방안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언어폭력 감소 및 언어방어의 훈련 및 교육과정 수립 등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활용할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