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다혜 (영신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30 No.1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9 - 11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부모, 친구, 교사와의 관계 및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 공격성, 우울, 비행, 언어폭력 간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고, 언어폭력을 예측하는 다차원적 연구모형과 세 가지 경쟁모형의 비교를 통해 초등학생의 언어폭력을 예측하는 다차원적 접근의 유용성을 검증한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4~6학년 초등학생 578명의 데이터가 표집 되었고, 내・외생변인들의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 친구와의 부정적인 관계, 공격성, 우울, 비행은 언어폭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차원적 연구모형과 세 가지의 경쟁모형 비교를 통해 연구모형의 적합도가 가장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각 변인들이 상호작용하는 다차원적 접근 모형이 언어폭력 예측 모형으로써 유용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