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다혜 (영신초등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81 - 39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공격성, 친구관계, 언어폭력 간의 관계를 모형 비교를 통해 검증한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4~6학년 1,157명의 학생들의 데이터가 표집되었다. 변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공격성 검사, 친구관계 검사, 언어폭력 검사를 활용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초등학생의 공격성이 친구관계를 완전 매개하여 언어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모형(모델 1)과 공격성이 친구관계를 부분 매개하여 언어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모형(모델 2)을 비교하였다. 최종모형(모델 1)에 의하면, 공격성이 높을수록 친구 간의 유대는 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친구 간의 유대가 낮을수록 언어폭력성은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격성이 언어폭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친구관계가 두 변인 간의 관계가 성립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혀낸 것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참조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