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71 - 29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사회적 지지의 주체인 원장, 동료교사, 가족의 지지에 따라 소진의 각 하위 영역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어린이집 교사의 소진 예방 및 치료를 위한 방안 마련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부산시내 어린이집 교사 350명을 조사한 본 연구의 상관분석 결과 소진의 각 하위 영역과 사회적 지지 각 주체 모두 유의한 부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노동과는 정서적 고갈과 비인격화만이 유의한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정서노동은 소진의 하위 영역 중 정서적 고갈과 비인격화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원장, 동료교사, 가족의 지지는 소진의 모든 하위 영역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 본 결과 가족의 지지만이 정서노동이 개인적 성취감 감소와 비인격화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어린이집 교사 집단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써 교사의 심리적 건강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이들의 소진 예방 및 치료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