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63 - 38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하여 창의적 사고기법을 연계시켜 구성한 감정코칭 문제해결 활동 경험이 만 5세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하는 K유치원 2개 학급 원아 26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에게는 Gottman 외(2011)의 감정코칭이론과 창의적 사고기법을 연계시켜 구안한 감정코칭 문제해결 활동을 9주 동안 실시하였다. 감정코칭 문제해결 활동은 동화에 기초하여 감정인식하기, 동화속에서 감정발견하기, 동화에 나타난 감정에 공감하고 경청하기, 유아자신의 감정표현하기, 감정해결하기의 5단계 교수학습 과정에 창의적 사고기법(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강제 결합법, 스캠퍼, 연상법, 희망열거법, 육색사고 모자, 색다른 용도법)을 연계시켜 구안한 창의적 역량 증진을 위한 문제해결 활동을 의미한다. 연구결과, 실험집단 만5세 유아들의 창의성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구안한 창의적 기법을 연계한 감정코칭 문제해결 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