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333 - 35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현적 행동문제를 보이는 유아들의 또래 유능성 함양을 목적으로 명화를 활용하여 감정코칭 기법에 의한 스토리텔링 활동을 구안하여 그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두 곳의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학급의 유아 27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유아들에게 감정코칭 기법에 의한 명화스토리텔링 활동을 9주 동안 실시하였다. 스토리텔링 활동의 내용은 공감적 이미지를 내포한 명화 스토리텔링과 통합적 표현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명화스토리텔링 활동의 교수ㆍ학습 방법은 유아 감정 인식하기, 감정발견하기, 감정에 공감하고 경청하기, 유아자신의 감정 표현하기, 감정해결하기의 감정코칭의 5단계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감정코칭에 기초한 명화 스토리텔링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자기 효능감과 주도성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