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89 - 31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정서반응태도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G시에 소재한 A어린이집에 다니는 3세 유아를 둔 어머니 5명을 대상으로 2016년 4월4일부터 5월 27일까지 Gottman 등의 감정코칭 5단계에 근거해서 주 1회씩 120분, 총 8회의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과정에서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정서반응태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면담녹화, 감정일지 작성, 자녀의 감정변화 탐색기록지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어머니들은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 활동 과정을 거치면서 어머니자신에 대한 이해가 나타났으며, 자녀의 감정에 대한 어머니의 정서반응태도가 지지적으로 변화되었다. 결론적으로 감정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 활동은 어머니의 정서반응태도 변화에 효과적인 방법인 것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7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