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475 - 50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규칙에 대한 유아의 다양한 경험이 갖는 의미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만 3-5세 유아들의 실외놀이 정리정돈 시간에 약 50회 참여관찰하고 유아와 교사와 면담했다. 관찰과 면담, 연구자일지 등으로 수집된 모든 자료는 전사와 유목화, 범주화 과정을 거쳐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졌다. 첫째, 참여 유아들은 정리정돈 규칙을 지키는 것의 의미를 교사와 다르게 구성하고 있었다. 즉 그들은 정리정돈을 놀이처럼 하는 것에서 느끼는 즐거움과 교사로부터 얻는 관심과 칭찬 때문에 정리정돈 규칙을 열심히 지켰다. 둘째, 연구에 참여한 유아들은 정리정돈 규칙에 속하는 범위와 정리정돈을 하는 대상의 범위를 재구성했다. 구체적으로 K 어린이집 유아들은 정리정돈 규칙을 자신에게는 적용하지 않으면서 또래에게는 규칙을 내세웠다. 그들은 또래에게 정리정돈 신호를 알리거나 정리정돈 하는 방법에 대해 훈수를 놓고 정리정돈 규칙을 강요했다. 끝으로, 참여 어린이집 유아들은 정리정돈 규칙을 어기는 모습은 규칙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들은 정리정돈 시간에 다른 놀이를 하거나 정리정돈을 하는 척하고 놀잇감을 숨기는 것으로 정리정돈 규칙을 깨뜨렸다. 이는 유아들이 규칙에 담긴 사회적 의미를 개인적 차원에서 다르게 구성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