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 - 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영유아교사의 위상이 어떠한가를 살펴보고, 영유아교사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실행해야 할 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위상을 법적,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영유아교사의 위상은 타급 학교 교사의 위상보다 낮았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위상강화를 위한 과제로 ‘고용안정성 확보를 위한 신분보장’, ‘처우 개선’, ‘기타 교직원의 의무배치와 승진 기회 마련’, ‘자격의 품질 관리 체제 개선’, ‘근무 환경과 여건의 개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을 기초로 한 시사점은 어린이집교사의 위상을 유치원교사의 위상 수준으로 향상시켜야 하며, 영유아교사의 위상을 초중등교사의 위상 수준으로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