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혜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77 - 19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행복감과 친사회적 행동 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는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 198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유아의 행복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관해 2016년 5월 3일부터 2016년 5월 31일까지 총 4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유아의 행복감과 친사회적 행동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유아의 행복감 하위요인에서는 또래관계가 좋고 인지 및 성취가 높을수록 친사회적 하위요인 모두에서 긍정적인 유의성을 보였으며, 정서가 좋을수록 접근 시도하기를 제외한 모든 친사회적 하위요인에서 긍정적인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과 관련된 교육·활동프로그램이 유아의 행복감을 고려하여 개발되고 수행된다면 단일 변인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서도 전인적 성장을 지향하는 보다 통합적 프로그램으로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2008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