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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미숙 (경희대학교) 이유미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53 - 272 (20page)
DOI
10.36431/JPE.16.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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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주관적 행복감 및 인지적 유연성과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반응 간 관계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과 유치원 만 3~5세 학급 담임인 유아교사 20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6.0과 Process macro 4.2(model 4)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으로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이 과정에서 유아교사의 경력과 최종 학력을 통제변인으로 투입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주관적 행복감이 높을수록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비지지적 반응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아교사의 주관적 행복감이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지지적 반응을 예측하지는 않았다. 둘째, 유아교사의 인지적 유연성이 높을수록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지지적 반응은 증가하고 비지지적 반응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주관적 행복감이 높을수록 인지적 유연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유아교사의 주관적 행복감은 인지적 유연성을 매개하여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비지지적 반응 감소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유아교사의 비지지적 반응을 줄이기 위해서는 주관적 행복감 증진과 함께 인지적 유연성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의 정서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유아 상호작용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 교육의 이론적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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