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선우 (은송어린이집)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2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69 - 173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유아교사의 인성과 공감능력 및 행복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과 행복감의 중요성을 재인식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G광역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육기관 45개소의 유아교사 270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원인변인 중에서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의 원인변인 중 각각의 독립변수의 영향력에는 각각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유아교사의 인성, 공감능력, 행복감 모두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활성화되어 교사가 스스로의 삶에 대한 만족감으로 유아교사의 인성과 공감능력과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