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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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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대규 (강원대학교) 최성준 (강원대학교) 김동욱 (강원대학교) 장승붕 (강원대학교) 박성채 (강원대학교) 신외경 (자동차부품연구원) 탁태오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6호(통권 제39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65 - 573 (9page)
DOI
10.3795/KSME-A.2018.42.6.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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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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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기자전거의 회생제동장치의 성능을 평가하고 회생제동토크가 주행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다양한 주행 조건과 제동 상황에서 전기자전거의 회생제동 에너지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회생제동 성능을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회생제동이득”이라는 성능지표를 제안하였다. 성능지표의 타당성과 효용성을 교통 환경, 길이, 경사도 등 조건이 서로 다른 도로에서 주행시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조향각과 롤각의 2 자유도를 가지는 자전거의 동역학 모델을 이용하여 회생제동토크가 자전거의 주행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회생제동토크가 커질수록 저속에서 자전거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하여 동적안정성이 나빠진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안정성해석을 기반하여 회생제동성능과 주행안정성 모두를 고려한 새로운 방식의 회생제동토크 생성 전략을 제안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회생제동 성능평가
3. 주행안정성 해석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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