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71 - 18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방과 후 프로그램의 이용실태를 조사하는데 필요한 기초연구로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 실태와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는 차이는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방과후 프로그램의 희망교육활동에 대한 부모와 교사는 차이, 방과후 프로그램의 특기교육 내용 차이를 파악해 보는 것이다.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교사 30명과 예비 1학년 부모, 1학년, 2학년, 3학년까지의 초등학교 부모는 총 314명을 대상으로 하여 조사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실태를 살펴볼 때 자녀의 방과후 프로그램 참여는 참여하지 않는 자녀가 많이 나타났으며 참여하는 이유로는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프로그램 이용 대한 교사들은 바람직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는 부모와 교사에의 큰 차이가 없었다. 넷째, 방과 후 프로그램의 특기교육 내용에는 특기교육 내용의 중요도에서 교사와 부모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5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