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심리운동은 감각움직임 활동 등의 신체경험, 놀잇감을 활용하여 놀이과제를 해결하는 물질경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사회경험의 3가지 요소를 놀이활동을 통해 체험하는 교육적 실천이론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인 발달지체 유아의 수업참여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심리운동의 각 경험요소를 강화한 '강화된 경험중심 심리운동' 중재를 실시하였고, '행동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통해 중재와 목표행동 간의 기능적 관계를 입증하였다. 실험 기간 수집된 자료인 수업참여행동의 평균 수행률과 범위 및 이에 대한 시각적 분석 결과, 강화된 경험중심 심리운동이 연구대상 유아의 수업참여행동(주의집중행동, 발화행동, 과제참여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이러한 변화가 일반화, 유지됨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이러한 연구결과를 가져온 중재내용과 방법상의 특징을 논의하였고, 결론으로 심리운동 중재가 발달지체 유아의 교육에 시사하는 점을 도출하였는데, 유아의 특성에 맞게 구성된 심리운동을 통해 발달지체 유아 뿐 아니라 일반 유아의 전반적 수행 능력이 향상될 수 있으며,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통합을 위해, 나아가 누리과정의 통합적 교육활동 운영에 강화된 경험중심 심리운동이 기여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