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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15 - 23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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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기질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 및 수줍음 특성과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에 대해 의도적 통제의 조절 효과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B광역시에 소재한 5개 유치원의 유치반 9개 학급에 재원 중인 유아 200명(남아 97명, 여아 101명; 평균연령 6.24세)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 및 의도적 통제를 알아보기 위해 어머니용 질문지를, 유아의 수줍음 및 사회적 유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교사용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또한 자료분석을 위해 빈도와 백분율, t-검증, 적률상관분석 및 위계적 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 및 수줍음 특성은 사회적 유능성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유아의 의도적 통제는 사회적 유능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위계적 중회귀분석 결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해 수줍음 특성과 의도적 통제 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나, 유아의 수줍음 특성은 사회적 유능성과 관련되지만 이러한 관련성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 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더 아상 유의하지 않았다. 즉, 유아가 수줍음 특성을 많이 보일수록 사회적으로 유능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지만, 이러한 관계는 유아의 의도적 통제 수준이 낮은 경우에만 유의하였고 의도적 통제 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더 이상 유의미한 관련성을 보이지 않았다. 다시 말해 유아의 수줍음 특성이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완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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