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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83 - 20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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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애착유형 별 인성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효능감과 정서조절곤란 요인의 영향력을 파악하 여, 예비영유아교사의 인성문제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대 구·경북에 거주하는 유아교육 및 보육관련 예비영유아교사 1,000명을 4개의 애착유형으로 분류하여, 집단에 따라 영향력을 비교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효능감과 정서조절곤란, 인성문제는 애착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자기효능감은 애착유형에 따라 영향력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대인관계적 자기효능감은 안정형 애착유형에서 인성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인적 자기효능감은 모 든 애착유형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서조절곤란은 애착유형에 따라 영향력 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안정형 애착유형을 가진 예비영유아교사의 정서조절접근제한이 인성문제를 감소시켰으며, 불안정 애착유형을 가진 예비영유아교사의 정서조절접근제한은 인성문제 감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 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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