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봄이 (홍익대학교) 나건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703 - 714 (12page)
DOI
10.18208/ksdc.2018.24.2.7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빠르게 변화하는 스마트한 사회 패러다임에 맞춰 디자이너가 문화차이를 바탕으로 다양해진 사용자를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로 의미가 있다. 한국과 프랑스 문화모델 분석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를 대비하고 그에 맞는 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기 위해 실시된 본 연구는 첫째, 복잡하고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문화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문헌자료의 범위를 책, 국내외 논문 등 다양한 문헌을 통해 문화의 정의와 의미를 분석하였다.
둘째, 문화 연구의 과학적인 실험기반으로 검증한 선행연구자의 문화요소를 비교하여 한국과 프랑스 문화비교 항목 7가지를 도출하고 이후 이 항목을 기준으로 한국과 프랑스 모바일 메신저 인식과 현황에 적용하였다.
셋째, 스마트 폰 사용률, 인터넷 사용 목적, 애플리케이션 선호도, 트렌드 등을 통해 모바일 메신저 사용목적과 인식을 살펴보았다.
넷째, 앞서 분석한 문화비교 항목 7가지의 특징과 각 나라의 모바일 메신저 현황을 통해 문화 차이에 따른 문화변수와 모바일 메신저 디자인과의 관련성을 선별하여 프랑스 사용자에게 적합한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방향성으로는 로그인, 대화, 캘린더, 스케줄, 친구목록, 투표, 투표의견, 설정 페이지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8가지 방향성을 기준으로 프랑스 모바일 메신저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실제적용 가능한지 실험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앞으로 이러한 문화특성을 바탕으로 디자이너가 한국과 프랑스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 문화적으로 어떻게 접근하고 해석해야 되는지, 각 나라의 사용자를 고려하여 어떻게 공감해야 하는지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로써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화 특성과 문화 이론 고찰
Ⅲ. 한국과 프랑스 모바일 메신저 현황과 인식
Ⅳ. 문화특성 비교 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3106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