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아 (건국대학교) 최영래 (건국대학교) 조은영 (동양미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9 - 76 (18page)
DOI
10.16915/jkapesgw.2018.06.32.2.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골프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미디어에 대한 수용요인과 외모의 사회문화적 태도 및 과시소비성향과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골프를 참여해본 경험이 있는 20대 이상의 성인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다음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300부를 회수하였으나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자료 26부를 제외시킨 27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 SPSS/24 Version 한글판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절차와 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골프 참여자들의 미디어에 대한 수용이 외모의 사회문화적 태도에 부분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 참여자들의 미디어에 대한 수용이 과시소비성향에 부분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 참여자들의 외모의 사회문화적 태도가 과시소비 성향에 부분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골프 참여자들의 미디어에 대한 수용요인이 외모의 사회문화적 태도 및 과시소비성향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미디어에 대한 수용요인이 높을수록 외모의 사회문화적 태도의 인식과 내면화가 높아지며, 과시소비성향을 높이는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3113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