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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선화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민주주의와 인권 민주주의와 인권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3 - 7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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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교과서 속에 서술되어 있는 5 18 광주민중항쟁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분석하는 것은 2018년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는 교과서로서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집필 기준이 마련되었고, 2013년 교육부 검정을 거쳐 2014년에 발행되었던 것이다.
5·18이 발생한지 38년이 지났다. 5·18을 목격하거나 겪었던 세대보다는 태어나지 않아 겪지 못하였거나, 인식하지 못한 이들이 더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5·18을 체험하지 못한 이들에게 그것을 기억하게 하는 수단으로서 학교 교육은 아주 중요하다. 특히 교과서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대한민국의 공식 기억을 학습하는 것이다.
요즘 5·18에 대한 왜곡이 난무하다. 특정인뿐만 아니라 보수 극우 단체들의 5·18 폄훼는 도를 넘어섰다. 그러기에 교과서 속에 5 18이 어떻게 서술되었는지는 아주 중요하다. 5·18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발전에 큰 자양분이었음을 교육을 통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를 통해 현재 사용하는 교과서 속의 5·18은 이명박 정부에 의해 집필기준이 마련되었고, 교과서 속의 내용도 이전 교육과정의 교과서보다 많이 축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 2015년 교육과정 속에서 5·18의 집필기준을 마련하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초등 교과서의 5·18 광주민중항쟁
Ⅲ. 중학교 교과서의 5·18 광주민중항쟁
Ⅳ. 고등학교 교과서의 5·18 광주민중항쟁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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