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4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57 - 16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속방지턱은 일반 도로구간에서 차량의 주행 속도를 강제로 낮추기 위하여 길바닥에 설치하는 턱으로 차량 속도를 30km/h로 제한해야 할 필요가 있는 곳에 정해진 규격으로 설치한다. 하지만 정해진 규격으로 설치되지 않은 과속방지턱 때문에 차량탑승자들이 불편을 느끼는 사례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규정속도보다 빠를 땐 진동이 크고 규정 속도보다 느릴 땐 진동이 작은 과속방지턱을 설계하기 위해 RC카를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RC카와 실제 승용차의 바퀴사이즈를 기준으로 모형 과속방지턱을 만들었고 RC 카의 속도 조절은 무게를 달리하여 실험하였다. 그 결과 규격 과속방지턱보다 길이가 길고 높이가 높은 과속방지턱이 규정속도를 기준으로 진동의 차이가 크게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2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