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6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7 - 8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18년부터 순차적으로 교육과정에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이 도입될 예정이다.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 교육을 도입하기 위해 현재 다양한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교육 효과를 분석하고자 했다. 프로그래밍 교육 관련 논문을 수집 하여 교수학습 방법 별로 메타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첫째, 교수학습 방법을 논문에 구체적으로 표기한 집단이 표기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효과 크기가 높게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다. 둘째, 교수학습 방법중에서 안내된 발견학습이 가장 높은 효과 크기를 보였고, 그 다음으로 대화식 교수법, PBL과 CPS, 스토리텔링, Pair Programming 순으로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4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