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0년대 초 인터넷을 비롯한 ICT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교육 분야에서 스마트 기기와 소셜 미디어의 대중화로 개인의 지식 구성이라는 틀이 소셜 러닝이라는 패러다임으로 변화하면서 온라인 학습 서비스에서 수많은 데이터들이 생산되었지만, 데이터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데이터가 증가할수록 어려워졌다. 따라서 데이터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이터 시각화가 중요한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온라인 학습 서비스에서 평가 결과에 대한 편중된 시각화로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한 의사결정과 서비스 내 학습자 행동 변화 감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학습 서비스에 기록된 학습자의 데이터를 유형별로 세분화하여 학습자의 의사결정과 다른 학습자들의 행동 변화 인식에 도움을 주는 교육 데이터 시각화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은 유형별 데이터 시각화로 학습 서비스에 기록된 학습자의 데이터 관계를 보다 쉽게 인식할 수 있게 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4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