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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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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신 (구갈초등학교) 조영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금선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75 - 19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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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인과관계를 추론하는 데 탐구학습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많은 학습자가 가설을 생성하고 데이터에 기반하여 가설을 평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데이터 시각화 도구는 가설 생성과 평가에 필요한 귀추적 사고와 인과추론을 촉진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데이터 시각화를 탐구학습에 도입했을 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와 학습자가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를 탐구하였다. 중학생 81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의 확산 원인에 대한 탐구학습을 데이터 시각화 방법을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데이터 시각화는 학습자의 동기를 향상시키고, 새로운 가설과 대안가설의 생성을 촉진하였으며, 여러 데이터를 비교하여 가설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를 통해 학습 내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데이터 리터러시 향상을 촉진하였다. 그리고 탐구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선정하고, 가설 평가를 위해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과에서 학습자의 데이터 리터러시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자 중심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탐구학습에서 데이터 시각화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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