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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준호 (하나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89 - 318 (30page)
DOI
10.35557/trce.56.2.202406.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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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경제 수업에서 적용 가능한 데이터 기반의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머겐달러와 그의 동료들 및 벅 연구소의 모형에 따라 8단계 데이터 기반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효과 분석을 위한 실험은 다음과 같은 절차에 의하여 실행되었다.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고등학교 2학년 6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나눈 후 경제 학습 성과 및 데이터 리터러시에 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4차시 분량의 실험 처치를 하였으며, 실험 처치 후 경제 학습 성과 및 데이터 리터러시에 관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데이터 기반 문제중심학습으로 수업한 집단이 강의식 수업을 한 집단에 비해 경제 문제 해결력과 통계적 분석 능력, 데이터 기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있어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다. 다만 경제 지식 습득력에 있어서는 교수기법과 관계 없이 모든 집단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 문제중심학습이 학생들의 경제 학습 성과 및 데이터 리터러시 함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데이터 기반 문제중심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경제 분야에 실재하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문제를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제 지식 습득력과 경제 문제 해결력을 함양하게 되며, 경제 문제 해결 과정에서 데이터를 직접 수집 및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타인과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 통계적 분석 능력과 데이터 기반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는 경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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