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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스페인 라틴아메리카 연구소 스페인라틴아메리카연구 스페인라틴아메리카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 - 4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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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페인어과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전공 수업인 스페인어 청취 수업에 PBL을 활용한 과정 및 결과에 대한 고찰이다. 매주 3시간 수업 중에 2시간은 강의식 수업을 진행했고 1시간은 PBL 기반 수업이 이루어졌다. 기존 방식의 강의식 수업과 PBL이 병행되었지만 상호 보완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강의식 수업 내용은 문제 해결 과정에 필요한 언어 지식 및 언어외적 지식 습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고 PBL에 제시된 두 가지 문제 상황도 본래 수업의 학습목표에 부합하도록 설계되어있기 때문이다. PBL의 시발점이 되는 두 가지 문제에는 비구조화, 실제성, 관련성, 복합성 등 문제가 갖추어야 할 특성이 모두 고려되었으며 학습자가 두 가지 모듈을 수행하면서 기존의 학습법과는 다른 자기 주도 학습법을 자각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다. 학습자는 제시된 두 가지 문제 상황을 해결하면서 실제 대화 또는 청취를 통해 계속해서 목표언어와 능동적으로 접촉하고 이해해야 하며, 스페인어 영역 전문가의 실제 직업 상황을 경험하게 된다. 모듈 1, 2 각각의 과제 수행 이후 작성된 성찰일지를 검토한 결과, 학습자들은 PBL 과제 수행을 통해 교수자가 중심이 되는 기존 강의식과는 다른 실질적 경험을 하고 학습적인 면에서도 능동적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경험 측면에서는 팁별 활동과 실제 직업 체험 그리고 문제의 단계적 해결 과정 인식이 중요 결과이며, 학습 측면에서는 정보 수집 능력, 청취 능력,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긍정적 결과이다. 특히, 자기 주도 학습 능력에 있어 스페인어 학습법의 자율적인 재고, 주제 및 배경지식의 중요성 인식 등은 본래 수업의 학습 목표에 부합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성찰일지의 대안 및 개선 요구 사항에 포함된 자율적 팀 구성과 팀원 수의 조정, 보고서 중심의 발표, 인터뷰 대상자 섭외관련 제도적 지원 등은 앞으로의 PBL 수업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제안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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