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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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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희 (이화특수교육센터) 김승미 (도닥임아동발달센터)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01 - 1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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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도지적장애 아동의 태(사동, 피동)와 문법형태소에 따른 이해 과제 수행력을 살펴봄으로써, 구문 및 형태론적 접근에서 특히 취약함을 보이는 경도지적장애 아동에게 적절한 문법적 단서와 중재 전략에 대한 임상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1~3학년에 재학 중이며, 언어연령이 5~6세인 경도지적장애 아동 13명과 이들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 13명을 대상으로 태와 문법형태소에 따른 이해 과제를 실시하고, 집단 간 태와 문법형태소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삼원혼합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태와 문법형태소에 따른 이해 과제에서 경도지적장애 아동은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둘째, 태의 유형에 따라 살펴본 결과, 두 집단 모두에서 사동문에 비해 피동문에서 유의하게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셋째, 문법형태소의 유형에 따라 살펴본 결과, 문법형태소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경도지적장애 아동의 사동문과 피동문의 이해 증진을 위한 효율적인 중재를 위해서는 태에 따른 이해 수행력의 차이와 이들이 지니는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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