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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76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13 - 54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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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은 세계 대부분의 종교에서 큰 중요성을 지니며, 그 구원의 내용과 구원 과정의 차이는 그 종교를 다른 종교와 구별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이에 본 논문은 대순사상에서의 신과 인간에 대한 이해와 구원행위로서의 천지공사를 통해 대순사상에 나타난 구원론의 사상적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대순사상의 모든 이론은 천지공사(天地公事)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천지공사는 기존의 전통종교나 사유체계로 인간과 세계를 구원하기에는 한계를 가지기에 전통종교의 진액을 뽑아 새로운 종교적 이상세계를 열어 삼계의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고자 하는 일련의 종교행위이며 이상실현의 현실화 작업이다. 대순사상에 나타난 변혁사상의 배경은 개벽사상이라 할 수 있다. 선천의 세계가 상극적 질서가 중심이었다면 새로운 후천의 세계는 상생적 질서가 중심이 되는 인류문명의 대전환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개벽사상은 동서양의 우주론적 세계관의 요인들을 개방적으로 수용하면서도, 고유한 형태의 시간관을 창조한 것이다. 증산은 공사를 행할 때 종도의 의견을 물어 이상적인 결정으로 유도하고 이로써 미래의 이상세계를 제시하고 있다. 인간의 주체적이고 올바른 자각을 통한 의사결정은 신의 세계의 가치에도 부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천지공사에 동참한 인간은 전체 인류를 대변하는 상징적 존재로서 역할을 하며, 그들의 결정을 신들이 행함으로써 인간의 세계는 인간의 판단에 의해 변혁되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나아가 인간세계의 변화를 통해 신의 세계까지 변화·구원된다. 그리고 인간이 신과 조화한다는 것은 존재의 본성적 가치에 있어서 동일한 지위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화는 단순한 당위의 길로서의 신과 인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신과 인간이 함께 대등한 가치를 지닌 존재로 설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대순사상의 구원론은 종교전통과 공유되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신과 인간에 대한 재해석을 기반으로 세계의 변혁과 신과 인간의 조화이념을 주창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종교전통과 차이가 보인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구원으로서의 종교
Ⅲ. 구원행위로서의 천지공사
Ⅳ. 천지공사의 구원론적 특징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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