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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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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가운데 도로 선형과 관련된 사고에 대해 살펴보았다. 물론 교통사고의 원인이 차량요소, 인적요소(Human Factor)등의 다양한 요소들과의 복합적인 상호관계와 작용을 통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도로설계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개별 도로선형 요소 및 선형요소의 조합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만을 파악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2차로 또는 4차로 지방부 국도, 지방도, 시․군도를 대상으로 하였고 각 지역 선형관련사고지점에 대한 선형조건, 교통사고, 교통량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도로의 기하구조상의 문제가 몇가지 중복될 때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평면곡선부와 다른 기하구조요인이 동시에 있을 때 위험이 증가한다. 둘째, 도로의 기하구 조가 좋은 구간과 좋지 않은 구간이 섞여 있을 때 즉, 일관성이 떨어질수록 사고의 위험성이 커 진다. 섯째, 운전자가 선택하는 속도는 도로의 설계속도 또는 제한속도와 관계없이 운전자의 판 단, 운전습성에 따라 결정되는 경향이 있으며 높아진 차량성능에 힘입어 과속하는 경향이 있으며 도로설계자가 의도한 속도를 지키지 않는 경향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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