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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315 - 32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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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는 설정된 기준 이상의 교통사고가 발생한 지점을 사고다발지점으로 설정하는데 이는 도로의 각 지점, 구간에 내포된 고유의 사고위험성과 교통 및 도로특성의 변화로 생기는 교통사고의 불확실성을 간과하였다는 점에서 적용상 한계를 가질 수 있다, 변화하는 교통사고를 설명하고 교통사고 요인들에 대한 분석을 위해 사고모형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고속도로 교통사고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는 도로 기하구조요인, 교통 환경요인, 운전자 및 차량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고 이들 상호간 복합적인 관계에 의해서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이 중 도로의 기하구조는 보편적인 운전자가 보통 수준의 주의력과 긴장감을 가지고 운전하더라도 사고의 위험성이 없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건설교통부에서 규정하는 지침에 의거하여 도로를 설계하는데 안전한 도로의 건설을 위해서는 사고와 연관된 기하구조요인의 정확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도로의 설계자가 도로 설계과정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통 환경요인 또한 기존연구자들의 분석에서 교통사고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인자라는 결론을 얻었으며 실제적인 제어 또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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