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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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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Advanced vehicle and Highway systems (AVHS)등 ITS 부분에서 추종모형이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이는 사람의 인지 판단의 오류를 제거함으로써 사고 발생가능성을 배제하고, 도로이용의 효율성을 높여도로 용량의 증대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도로의 개선이나 새로운 정책에 대한 평가시스템으로 미시시뮬레이션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차량추종 모형이 핵심을 이루고 있다. 차량 추종행태에 관한 연구는 195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연구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경우 모형들의 결과를 실제 현상에 적용하는 사례가 많지만 이들의 결과물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특히 대부분의 모형들에서 반응시간에 대해 고정값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random값을 사용하는 모형도 있다. 하지만 이는 운전자 반응시간에 대하여 실제 도로상에서 운전자들의 반응시간의 다양성을 무시함으로써 모형에 경직성을 가지며, 상대속도와 차간간격의 자극에 대하여 다양한 반응시간을 갖지 못하여 현실과의 괴리가 발생하여 실제 현상을 적절하게 모사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운전자의 가·감속 행태에는 인식 경계(perceptual threshold)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반영하지 못하여 모형에서 구사하는 가·감속행태는 매우 불안정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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