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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14 - 122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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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잇따른 도로 교통수요 예측의 실패로 신규도로의 건설이나 도로의 확장과 같은 도로개선사업의 타당성 분석 결과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그 원인은 다양하지만 과소 추정의 경우 현재 수요예측 기법의 문제를 그 하나로 들 수 있다. 일반적인 4단계 수요예측 기법은 장래 네트워크에 외생변수에 의해 추정된 O/D를 통행 배분하여 경로 전환된 교통량에 대해서만 분석을 할 뿐, 도로의 개선과 같은 교통 시스템의 변화로 인한 주변 거주자의 차량 신규구입, 목적지의 변경 등 도로 개선으로 인해 추가되는 수요(유발통행수요)는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수요의 과소 추정 가능성이 다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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