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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311 - 32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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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일극의 공간구조는 도시교외화 현상, 교통망의 확충, 신도시 건설등 으로 생활권이 확대 되어 광역적 생활권으로 변화하고 있다. 중소도시 중의 하나인 천안시는 수도권에 인접하여 수도권 기능의 지역 별 분산에 따라 점차 늘어나는 통행증대 및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가 등 생활권 분산에 부응한 교통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는 중요한 교통수단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도심과 새로 조성 된 주거 지역 및 인구증가로 인한 확장된 생활권을 적절히 연결하지 못하고 있으며, 기존의 문제점 즉 과다한 노선연장과 굴곡, 서비스저하 등의 문제를 되풀이 하면서 ‘시민의 발’이라는 본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노선체계의 개편 목표는 신속·편리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의 근본원리에 충실한 개편(정시성, 안락성, 편리성, 신뢰성)올 지향하고 이용자 위주의 노선개편을 통해 이용 객수의 증진과 편의를 증진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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