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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193 - 20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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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는 20세기가 낳은 최고의 문명의 이기 중 하나로 국민생활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필수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자동차를 이용한 공간의 극복, 즉 ‘이동성(Mobility)과 독립성(Independence)’의 확보라는 차원에서 자동차가 가져다주는 경제적 가치는 계량화할 수 없을 것이다. 이제 교통안전 문제는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교통권(인권) 확보차원에서 새롭게 접근해야 한다. 특히 지금까지 교통약자로서 정책적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였던 고령자를 배려한 교통정책의 수립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이미 2000년에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가 전체 인구의 7%에 달하면서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로 진입했다. 고령 인구 증가로 노인교통문제에 대한 정책적 뒷받침이 부족하다 하더라도 교통을 이용하는 고령층의 인구는 계속해서 증가할 수밖에 없으며, 동시에 직접 운전을 하는 고령자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교통문제를 살펴보고, 각종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장래의 고령자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예측모형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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