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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730 - 739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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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2000년에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전체 인구의 7%에 도달하면서 고령화사회(Aging society)로 진입하였다. 또한 통계청의 장래인구예측에 따르면, 65세이상 노령인구는 2018년에 전체인구 대비 14.3%로 고령사회에 진입하고, 2026년에 전체인구 대비 20.8%로 본격적인 초고령사회(Super-aged society)로 진입할 전망이다. 이와 같이 고령인구가 급격하게 증가됨에 따라 노인계층의 사회·경제적인 활동영역이 넓어지게 되었으며,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중에서 가장 큰 문제는 증가된 교통노출에 따른 고령자 교통사고의 증가이다. 경찰청의 교통사고통계(2006년)에 따르면 2005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6,376명이며, 이 중 65세 이상의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는 1,700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26.7%에 해당한다. 사고유형별로 살펴보면 차대사람의 유형이 967명으로 전체 사망의 56.9%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차대사람의 유형 중에서도 도로 횡단중 사망자가 572명으로 가장 높은 사망률을 보여 고령자의 횡단에 대한 교통안전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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