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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995 - 1,00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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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환경과 의료기술의 발전에 따른 고령인구 비율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사회의 고령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고령인구의 급격한 증가는 노인의 사회·경제적 활동 영역의 증가로 이어졌고 현대사회의 활동은 이동과 통신을 통해 주로 이루어지는데, 고령자의 경우에는 열악한 보행환경과 편의시설의 부재 등으로 자유로운 이동이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매년 늘어나고 있는 노인 보행자의 교통사고 비율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의 평균수명이 95년도에 73.5세로, 60년도의 52.4세에 비해 35년 사이에 무려 21.1세가 늘어났다. 2003년 기준 전체인구 가운데 65세 이상 노인인구(노인인구비율)가 8.3%여서 우리사회는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고, 14%로 기준하는 고령사회는 2019년에, 24%로 기준하는 초고령사회는 2026년이면 진입할 전망이다. 이처럼 고령인구가 급격하게 증가됨에 따라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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