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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560 - 56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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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를 통행하는 운전자들은 가급적 자신의 목적지까지 단시간 내에 도착하기를 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를 위해서 운영당국에서는 교차로들 간의 신호 연동화 구현으로 운전자들의 신호대기 횟수를 줄임으로써 통행속도 증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신호 연동화는 차량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통행속도 증가에 대한 바람은 자전거 등의 다른 교통수단 이용자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따라서 자전거 전용차선이 설치되어 있는 도로에서 신호 연동화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차량 특성뿐만 아니라 자전거 특성도 함께 반영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차량과 자전거는 속도와 감가속도 등의 특성차이가 확연하기 때문이다. 만일 어느 한 수단 특성만을 고려하여 신호 연동화가 이루어진다면 다른 수단에게는 오히려 지체나 대기행렬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둘 이상의 교통수단을 대상으로 신호 연동화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 수단의 특성들을 명확히 파악하여 복합적 교통류로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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