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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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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신 (전남대학교) 이혜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31 - 63 (33page)
DOI
10.15685/jms.2016.02.9.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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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원의 외국인 유학생과의 교육 경험과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인 교수와의 수학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 교원의 다문화 역량에는 어떤 요소들이 포함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연구 참여자는 4년제 대학에 전임으로 재직 중인 교수 8명과 외국인 유학생 9명(학부생 3명, 대학원생 6명)이 포함되었고, 질적 자료 분석을 위해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들을 면담한 내용에 따르면, 다문화 역량은 크게 개인적 역량과 제도적 역량으로 구분될 수 있다. 교수 개인적 역량으로서의 다문화 역량에는 다문화 개념 인식, 문화요소를 배제한 동등한 대우, 외국어 능력, 유학생 특별 배려/ 대우, 개인적 성격특성, 개방성 및 수용성, 유학생 개인 생활에 대한 관심, 학생 간 상호작용 촉진능력,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 개인적 외국체류 또는 유학 경험이 포함되었다. 기관 및 제도적 다문화 역량으로는 유학생의 문화 이해, 유학생의 한국 유학 전 선행 준비 프로그램의 세부 운영, 정기적인 다문화 교육 제공, 유학생 실태 파악 및 관리를 위한 제도 수립, 학생 간 의도적 상호작용 프로그램 개발, 생활 지원을 제시하였다.
둘째, 면담에 참여한 유학생들이 지각하는 교수의 다문화 역량은 언어에 대한 배려, 유학생 고유문화에 대한 이해, 학업 수준에서의 문화적 차이 고려 및 이해, 교수 개인적 자질, 심리사회적 지원, 그리고 진로 및 취업에 대한 관심을 포함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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