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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택 (단국대학교) 박건호 (단국대학교) 정성철 (단국대학교) 이익선 (단국대학교) 윤인식 (두크) 고종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기학회 대한전기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8년도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23 - 12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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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MSM(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은 높은 출력 토크와 효율, 광범위한 운전 영역을 가지고 있어 가전용에서 산업용에 이르기까지 여러 영역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이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IPMSM의 특성상 효율적인 토크를 발생시키기 위해 제어 d축 전류와 q축 전류를 각각 제어해 주어야 한다. IPMSM의 고성능 운전을 위해서 전류 지령치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는 중용한 문제가 된다. 또한 PMSM(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의 운전을 위해서는 회전자의 위치 정보가 요구되는데 레졸버, 엔코더 등의 센서 사용은 설계의 복잡성과 함께 비용 상승 및 환경에 따라 성능저하의 원인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i<SUB>d</SUB> = 0(Zero d-axis Control) 제어보다 전기자 전류에 대하여 가장 효율적인 토크를 발생시키는 MIPA(Maximum Torque per Ampere) 제어를 사용한다. 그리고 기존의 리컨스트럭션을 통한 확장 유기전력 추정 방법보다 강인하고 정밀한, IPMSM 상태 방정식 기반의 확장 유기전력 관측기를 사용하는 선세리스 속도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제어 시스템의 알고리즘은 MATLAB Simulink를 이용하여 모의실험으로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제어 알고리즘
3. 전체 시스템 구성
4. 모의실험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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