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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여진 (해군리더십센터) 이인재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83 - 123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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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군의 임무는 국토방위이다.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전장 환경에서 군인으로서 강인한 정신력은 가장 중요하며, 이것은 곧 전투력 발휘에 핵심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전투력을 발휘하기 위하여 우리 군에서는 장병들에게 정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 군에 입대하고 있는 장병들은 입시 위주의 교육현실과 가정교육의 교육적 기능의 악화와 사회적인 부정적인 의식구조를 갖게 되어 가치와 인식 간에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면서 군에 입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신교육은 군의 무형전력을 함양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더불어 2015년 7월에는 세계최초로 인성교육진흥법이 시행되어 우리 군에서도 인성교육까지 시행하여야 하는 실정에 처해 있다. 그러나 우리군에서 말하고 있는 정신교육 안에는 이미 많은 부분 ‘인성교육’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정신교육을 위해 쓰이고 있는 유사한 용어들이 존재하고 있어 혼란을 야기할 우려도 동시에 상존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신교육과 인성교육에 대한 개념정의나 동의가 명확한 초점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앞으로 인성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정신교육과 관련된 유사개념 체계 등을 재정리하며 더불어 바람직한 군 인성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그리고 향후 발전방안을 위한 과제 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정신교육과 관련된 유사 개념
Ⅲ. 정신교육개념 재정립과 군 인성교육 발전 과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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