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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상근 (국방정신전력원) 이석준 (국방정신전력원)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9 - 14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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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장병들을 대상으로 한 정신전력교육이 장병 사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합리적 행동이론 중 하나인 ‘계획된 행동이론’을 통해 주간정신전력교육에 참여하는 장병들의 교육효과에 대한 태도와 이해, 행동 등을 측정하고, 이 결과가 장병들의 사기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장병들이 인식하는 주간정신전력교육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IPA 방법론을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의 조사대상은 육·해·공·해병대 병사 890명이다. 먼저 현 정신전력교육에 대한 IPA 분석 결과 중요도는 높은 축에 속하면서도 수행도는 낮은 항목으로 ‘북한군의 군사능력’, ‘한•미동맹’, ‘국민에게 신뢰받는 선진 병영문화’가 ‘중점개선 영역’으로 꼽혔다. 다음으로 병사들이 인식하는 정신전력 강화를 위해 가장 시급하게 개선 및 도입되어야 하는 교육영역으로는 전장심리와 전투스트레스에 대한 교육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및 경로 분석 결과 정신전력교육에 대한 참여 빈도와 교육에 대한 태도, 효능감, 사회적 규범, 그리고 행동 의도는 장병 사기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를 통해 현 주간정신전력교육이 효과가 있음과 동시에 다차원적인 현대전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신전력의 영역을 보다 다면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IPA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병사들은 대한민국의 역사나 국군의 전력 및 전술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장병 인권과 인성 및 신뢰에 대한 교육도 정신전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영역으로 인식하고 있다. 무엇보다 전장심리와 전투스트레스에 대한 교육은 그 어느 교육보다 수요가 높다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 연구를 통해 주간정신전력교육의 수요자인 병사들의 인식 및 요구를 중심으로 교육체계 및 환경을 진단하고,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통해 현재 주간정신전력 교육의 중점개선영역을 도출하였다. 향후에도 중•장기적인 정신전력교육 기본계획을 세워 정신전력교육에도 증거기반정책이 도입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론
Ⅳ. 정신전력교육 효과 측정 결과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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