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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희정 (육군) 정상근 (국방정신전력원)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70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9 - 86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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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군의 정신전력교육과 집단효능감이 장병들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각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와 상대적인 영향력의 크기를 확인하는 것이다. 핵심적으로는 집단효능감이 정신전력교육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계량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이론을 근거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군 정신전력교육은 장병들의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군 정신전력교육은 장병 집단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집단효능감은 장병들의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군 정신전력교육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집단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위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하여 2019년 국방정신전력원에서 실시한 ‘장병 행동 및 가치관 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군 정신전력교육에 대한 효과 인식은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집단효능감 또한 장병들의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아울러 집단효능감은 정신전력교육 효과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정신전력교육과 집단효능감,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정신전력교육과 집단효능감이 장병들의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유의미한 변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실무적 함의, 그리고 제한점 등을 논의하였다. 특히, 조직몰입에 기여할 수 있는 조직가치 차원에서의 정신전력교육의 발전방향을 제시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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