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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길 (군장대학교)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53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95 - 239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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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전환기 시대의 군(軍)장병의 정신교육 향상 방안을 창조교육 교수-학습 5단계를 적용하여 연구함으로써 조국수호의 정예 강군으로서 정신전력향상의 교육방향을 모색하여 군(軍) 장병의 정신교육의 향상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정신전력 향상을 위한 군(軍) 정신교육은 군(軍) 전력의 효율적 가치를 창조하는 ‘의지력’의 융합으로써 장병 공히 ‘전투원의 강화된 인지력’을 구축하는 것이다. ‘의지력’의 융합은 ‘생각하는 힘’에 의해 융합의 다양성을 구가하는 것으로 정신전력의 토대가 된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정신교육은 전투원의 강화된 인지력을 길러 ‘의지력’을 융합하는 창조교육을 적용하는 데 있다.
창조교육을 적용한 군(軍) 정신교육은 ‘생각하는 힘’을 길러 ‘의지력’을 융합하는 교육으로서 인간의 본성인 창조성을 발휘하는 발상(發想)-발견(發見)-발굴(發掘)-발현(發顯)-발전(發展)의 교육방법이다.
발상의 단계에서는 정신전력의 구성요소인 신념 · 사기 · 단결 · 군기의 인지적 요소에 의해 정신전력을 내면화하기 위한 ‘의지력’이 상상되는 단계이다.
발견의 단계는 생각하는 힘으로서 ‘의지력’이 드러나는 단계로서 정신전력을 형성하기 위한 ‘의지력’을 찾는 단계이다.
발굴의 단계는 개별적인 창조적 역량이 독특하게 형성되는 단계로서 정신전력을 함양하기 위한 ‘의지력’을 키우는 것이다.
발현의 단계는 독창성을 종합하고 차별화함으로써 ‘의지력’으로서의 가치창조의 실체가 드러나 정신전력을 함양하기 위한 ‘의지력’이 통섭되는 단계이다.
발전의 단계는 새로운 독창적인 관념을 산출하고 발전시키는 현재적 능력, 새로운 설명을 창출하는 능력 등 통합과 연결의 융합작용으로서의 창조적 역량을 발휘하는 것으로 ‘의지력’이 융합되어 정신전력이 발휘되는 단계이다.
창조교육 교수-학습 5단계를 적용한 군(軍) 정신교육은 정신전력을 함양하여 군(軍) 전력을 향상시키는 승수가 될 것이다. 그리하여 궁극적으로는 창조교육에 의한 정신전력의 향상은 전시와 평시를 막론하고 군(軍)의 존재의미의 정체성을 갖게 함으로써 군(軍)의 정신교육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인류의 공영과 평화에 기여하는 기반이 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군(軍) 정신전력
Ⅲ. 정신전력향상을 위한 군(軍) 정신교육과 창조교육 교수-학습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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