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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상욱 (육군)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89 - 129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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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실재와 가상이 통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은 이를 구현할 대표적인 영역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리고 이는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재 진행 중인 내용으로 게임, 스포츠, 국방 등 다양한 곳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무형전력의 핵심인 정신교육에도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된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적용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다양한 첨단 정보통신기술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를 활용한 교육방법등에 익숙한 신세대 장병들에게 단순 나열과 반복되는 정신교육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몰입도가 높고 실재와 같은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가상현실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특히, 가상현실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오감의 다감각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구체적 경험에 유리하고 실재와의 차이를 최소화하여 몰입도가 높다. 또한 개별적인 체험이나 경험뿐만 아니라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팀 및 그룹 단위 체험과 통제가 가능하다. 이러한 내용은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보완을 통해 변화된 상황과 환경에 대한 유기적인 대응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단순히 기술이나 기법만 적용한다고 교육에서 효과를 거둘 수는 없다. 이에 부합된 이론과 모형을 적용하고 이에 따라 플랫폼과 콘텐츠를 개발해야 교육목적에 부합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모든 정신교육 과목에 가상현실을 적용하는 것도 교육의 특성과 예산 등 현실적인 분야 등에서 제한사항이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가상현실을 적용하는데 적합한 정신교육 분야를 선정하고 이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장병들에게 적용하여 진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을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정신교육 분야를 ‘체험형 정신교육’으로 선택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교수 · 학습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상용 가상현실 플랫폼과 콘텐츠를 활용하여 정신교육에 적용하고 향후 군 전용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상현실을 활용한 정신교육 프로그램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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